본문 바로가기
꿀팁

🍔 원가 상승에도 착한 햄버거, 과연 누구? 5년간 햄버거 가격 변동 분석

by 망러너 2025. 1. 26.

최근 버거킹이 원자재 가격 상승을 이유로
제품 가격을 인상하면서,
소비자들의 부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격 인상을 최소화한
'착한' 햄버거를 찾으려합니다.
 
주요 패스트푸드 브랜드의 대표 버거인
🍔롯데리아 불고기버거, 맥도날드 빅맥, 버거킹 와퍼, 맘스터치 싸이버거, KFC 징거버거🍔
지난 5년간 가격 변동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가격인상율 가장 낮은 착한 햄버거 찾기

 

📊 가격 인상 최종 순위 (2021년 대비)

대표 햄버거2021년 말2022년 말2023년 말2025년 1월인상율
(21년 대비)
인상율
순위
롯데리아 불고기버거3,9004,5004,8004,800123%3
맥도날드 빅맥4,6004,9005,5005,500120%4
버거킹 와퍼6,1006,9007,1007,200118%5(착한햄버거)
맘스터치 싸이버거3,8004,3004,6004,900129%1
KFC 징거버거4,7005,3005,9005,900126%2

ㅇ자료: 각 홈페이지
 

인상율이 가장 낮은 착한 햄버거는?

5년동안 인상율이 가장 낮았던 숨은 영웅은
바로 버거킹 와퍼였습니다!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의 이유로 +100원 가격 인상을
해서 소비자의 분통을 사고 있지만
다른 햄버거와 비교해서는 최소한의 가격 인상이었고
5년간 단 118% 인상으로 업계 최저였다는 점에서
'착한' 햄버거로 꼽을 수 있습니다!
 

왜  햄버거 가격이 상승했을까요?


1) 원자재 가격 상승: 쇠고기, 닭고기, 채소 등 원자재 가격이 전반적으로 상승했습니다.
2) 환율 변동: 수입 원자재의 경우 환율 변동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인건비 상승: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인해 인건비 부담이 증가했습니다.
4) 물류비 상승: 유가 상승 등으로 인해 물류비 부담이 증가했습니다.
 

🚨 그렇다면 소비자 생존 전략은?


1) 가격 변동 주기적 체크
2) 합리적 소비 선택
3) 프로모션, 할인 정보 활용
4) 가성비 메뉴 탐색
 

📈 브랜드별 가격 전략 분석


1) 맘스터치: 공격적 가격 인상
2) KFC: 빠른 가격 조정
3) 롯데리아: 점진적 인상
4) 맥도날드: 빈번한 가격 변경
5) 버거킹: 신중한 접근
 
 
패스트푸드 업계의 지속적인 가격 인상은
소비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각 브랜드의 가격 변동 추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자신의 예산과 취향에 맞는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